2010년 10월 4일 월요일

통계(회귀 분석)를 통한 3차원 표면 분석(2)


Multiple Linear Regression

엑셀에 다음과 같이 각 열에 데이터를 입력한다.

이번에 사용할 함수는 단순 선형 함수로  z = z0 + ax + by 이다.
F 와 G열은 독립변수 x, y에 해당되는 값이며,
H 열은 종속변수 z에 해당되는 값이다.

그리고 나서 메뉴의 Data - Analysis 로 가서 아이콘을 눌러주면,
뜨는 창에서
Regression 을 선택한다. (회귀 분석)

(만약 자신의 엑셀에 이 분석 툴이 없다면, 설치해야 한다.)
(엑셀 2007 의 설치 방법은...http://8318.textcube.com/9/ 을 참고하세욤)






아래 그림과 같이  Y range라고 되어 있는 부분은 실제로 y를 의미함이 아니라,
종속 변수임을 의미하며,
본 식에서는 z값을 의미하는 것이다.
범위에 해당 영역을 지정해주며,
X range도 마찬가지로 지정해준다.


자신의 기호에 맞게 아래 옵션을 선택해준다.




본인은 결과를 새로운 시트를 만들었으므로 그 결과를 살펴보면,
내가 알고 싶은 가장 중요한 녀석,
각각 변수에 대한 상수 값들이다.

가장 아래 행들에 보이는 녀석들이 그에 해당되는 값으로,
변수 1 과 변수 2로 표현된다.
x라고 생각할 필요 없이
처음에 지정했던 독립변수 x 와 y로 생각하면 된다.

z = 0.080073 + 6.217077 x + 0.095975 y
첫번째 계수는 지정 영역의 첫번째 열에 해당되는 1000/T의 계수이며,
두번째 계수는 지정 영역의 두번째 열에 해당되는 ln strate의 계수이다.

휴휴휴....
결과는
엑셀이나, 오리진의 결과나 마찬가지 동일 값을 보여준다.

아고고고 디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힘들다.........................
적기도 힘들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림 올리기도 힘들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 없음:

댓글 쓰기